기질의 이해 | 김경훈 | 2008-12-11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|
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기질의 이해 자신을 이해하여 있는 그대로 사랑하고 용납하고 그 안에서 성장하기 위해 개인의 기질(성격)을 이해함은 매우 지혜로운 시도이다. 실제로 성경은 다양한 성격의 소유자와 다양한 형태의 사역을 다루고 있으며 예수의 가르침에서 달란트 비유를 보면 각 자의 기질대로 쓰임을 받는 것을 알 수 있다. 바울의 표현에서는 몸을 이룬 서로 다른 지체임을 가르치고 있다. 이러한 자신의 성품을 다듬고 개발하는 문제는 성장기의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정상이고 이 때가 가장 적절한 시기이다. 이에 자신의 기질을 알아보고 또한 정상적으로 형성 되었는지를 살펴보고 발전 시켜 나간다. 사용법 아래 각 항목을 읽고 (항상 그렇다 3)(대체로 그렇다2) (별로 그렇지 않다 1) (그런 경우가 전혀 없다 0)중에서 가장 적합한 곳에 0표하고 통계표를 작성한 다음 자기의 기질을 파악한다.
장 점 : 쾌활, 낙천적, 친절. 단 점 : 불안정, 의지가 약함, 용두사미의 일, 감정 위주로 행동 영적약점 : 육욕, 목적의식이 없음 결 과 : 경제적 문제, 시간낭비, 여러 마리 토끼, 잡담으로 시간 낭비, 일을 지연, 여러 일을 계획, 쉽게 기분 변화, 우울질을 싫어함, 엉뚱한 일에 시간낭비. 열등한 상식, 잡음에 예민, 환경에 따른 즉각적 반응 * 담 즙 질 장 점 : 쉽게 실망치 않음, 낙천적, 단체활동, 지도자적 자질, 결단력, 모험심 단 점 : 성급, 동정심이 없음, 인내심이 없음, 딱딱함. 영적약점 : 성급하여 하나님의 일을 그르침 결 과 : 분별없는 결정, 어린이에게 엄하게 대함, 너무 높은 기준, 하나님께서 이룬 일을 자기 공로로 돌림. * 우 울 질 장 점 : 충실한 우정, 자기 희생. 단 점 : 비난적, 침울. 영적약점 : 비난적이어서 상처를 줌 결 과 : 체계 없는 사무, 방해자나 다른 의견을 가진 자를 싫어함, 자녀들에게 지나친 기대, 지나친 간섭.
* 점 액 질 장 점 : 압력에 잘 견딤, 기지, 유머, 신용. 단 점 : 괴롭힘, 게으름, 무관심. 영적약점 : 영적침체. 결 과 : 불친절함, 꾸준한 노력이 부족, 싫증을 잘 냄.
|
댓글 0